회원 로그인 창

  • 도서관 홈페이지
    로그인 후 이용
    가능합니다.
로그인 메뉴

따끈따끈! 신착 전자책

더보기

콘텐츠 상세보기
고백록, 젊은 날의 방황과 아름다운 구원


고백록, 젊은 날의 방황과 아름다운 구원

<정은주> 저 | 풀빛

출간일
2012-11-10
파일형태
ePub
용량
17 M
지원 기기
PC
대출현황
보유2, 대출0, 예약중0
전자책 프로그램이 정상적으로 설치가 안되시나요?전자책 프로그램 수동 설치
콘텐츠 소개
저자 소개
목차
한줄서평

콘텐츠 소개

아우구스티누스의 《고백록》은 루소, 톨스토이의 《고백록》과 함께 세계 제3대 《고백록》중의 하나로, 젊은 날의 고뇌와 방황에 대한 성찰과 절대자 하느님에 대한 찬미를 담고 있다. 그러나 아우구스티누스의 《고백록》은 신앙 고백서나 기독교에 대한 입문서의 역할을 뛰어넘어 인간의 보편적인 정신세계를 탐구한 고전으로 평가된다. 왜냐하면 《고백록》은 인간이라면 누구나 한번쯤 고민하는 육체와 영혼, 욕망과 절제, 현세의 삶과 영원불멸의 삶 등의 문제를 솔직하면서도 진지하게 다루고 있기 때문이다.

1,600년 전 한 젊은이가 겪은 방황과 타락, 그리고 보편적 사랑의 세계에 눈뜨는 과정을 감동적으로 그리고 있는 《고백록》은 인간의 내면과 영혼의 세계를 가장 잘 보여 주는 고백록으로 기억될 것이다.

저자소개

아우구스티누스는 중세 기독교 역사상 가장 위대한 사상가이자, 문학가, 신학자로 성인(聖人)으로 추대받고 있는 인물이다. 그는 북아프리카 누미디아 주의 타가스테에서 출생으로 카르타고 등지로 유학하여 수사학 등 당시로서는 최고의 교육제도 아래 공부했다. 한 때 로마제국 말기의 퇴폐한 풍조 속에서 일시적이나마 타락한 생활 속에 빠지기도 했으나 그리스도교도인 어머니 모니카의 정성에 감동하여 그리스도교에 귀의, 히포의 주교가 되었으며, 그리스도교 역사상 가장 큰 영향을 끼친 신학자가 되었다.

아우구스티누스는 평생 일관된 사상을 지향했는데 마니교에 빠지는 이유도 마니교로부터 나와 신플라톤주의를 거쳐 기독교로 오는 이유도 모두 동일했다. 자신의 삶에서 인식되는 선과 악의 근원을 알려는 지적인 여정이 그의 행로에 압축되어 있다. 인간 인식의 근원으로서의 이성과 감정의 상태라고 보는 신앙의 관계에 대해 끊임없이 추구하는 과정에서, 그는 밀라노의 감독 암브로시우스에게서 의지적 결단이 신앙의 열쇠라는 결정적인 말을 듣고, 이 말이 계기가 되어 회심으로 이어지면서 기독교와 인류의 역사에 커다란 획을 긋게 된다.

그는 신플라톤주의 철학과 기독교를 결합해 중세 사상계에 큰 영향을 주었는데 신과 영혼에 특히 관심을 가지며 인간의 참된 행복은 신을 사랑하는 그 자체에 있다고 이야기하며, 그 신은 우리 영혼에 내재하는 진리의 근원이라고 주장했다. 신을 찾고자 한다면 굳이 외계로 눈을 돌릴 것이 아니라 스스로의 영혼 그 자체 속으로 통찰의 눈을 돌리면 된다고 역설하였다. 고대문화 최후의 위인이었으며, 동시에 중세문화의 선구자였던 그의 저작으로는 『고백록』, 『신국』, 『삼위일체론』 등이 있으며 이 책들은 현재까지도 이어지는 서양의 기독교가 어떻게 세계 종교가 되고, 정치적 의미를 지니게 되었는지에 대한 일종의 ‘기독교 변론’을 담아 고전으로 일컬어지고 있다.

목차

제13권 - 고백록

'청소년 철학창고'를 펴내며
들어가는 말

+ 제1부 젊은 날을 참회함
제1권 어린 시절
제2권 유혹에 빠진 사춘기
제3권 키케로와 마니교의 매력
제4권 마니교도와 점성술사
제5권 카르타고, 로마 그리고 밀라노
제6권 세속적인 야망과 갈등
제7권 신플라톤주의의 신선한 충격
제8권 기독교인으로 거듭나는 진통
제9권 세례, 귀향 그리고 영원한 안식

+ 제2부 기억과 욕망
제10부 기억, 위대하고 신비한 힘

+ 제3부 기독교와 영원한 삶
제11권 시간 속의 인간, 시간 밖의 하느님
제12권 천지창조의 의미와 해석
제13권 거룩한 창조, 평화로운 안식

《고백록》, 신에게 드리는 참회와 사랑
아우구스티누스 연보

한줄서평

  • 10
  • 8
  • 6
  • 4
  • 2

(한글 40자이내)
리뷰쓰기
한줄 서평 리스트
평점 한줄 리뷰 작성자 작성일 추천수

등록된 서평이 없습니다.